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면장애

> 정신건강정보 > 수면장애
불면증의 원인
행동상의 문제
어떤 이유에서건 하루나 이틀 잠들기 어려웠을 많은 사람들은 “오늘은 좀 자야 할 텐데 또 잠이 안 오면 어떻게 하나?” 하면서 걱정을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잠을 자려고 애쓰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긴장이 되어서 오히려 걱정이 되고 잠들기가 더욱 어려워집니다. 이런 상황이 몇 번 반복되면 “이제는 잠을 잘 수가 없을 것입니다.” 라는 생각이 머릿속을 지배하게 되어 실제로 잠을 잘 수 없게 됩니다.
습관상의 문제
불규칙한 수면 시간, 낮잠, 술이나 카페인 섭취, 나쁜 수면 환경 등이 불면증을 유발합니다.
신체적인 문제
관절염, 근육통, 만성 폐쇄성 폐질환, 천식, 기침 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 울혈성 심장 질환, 역류성 식도염, 궤양 등의 위장관계 질환
정신적인 문제
스트레스, 불안장애, 우울장애 등 대부분의 정신질환은 불면증을 유발합니다.
약물
많은 약물들이 수면에 영향을 미칩니다. 어떤 약물들은 각성을 유도하기 때문에 저녁에 복용하면 수면을 방해합니다. 그러나 어떤 약물들은 수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어서 아침이나 낮에 복용하면 낮 동안 졸리움을 유발하고 밤에 수면을 방해합니다. 수면제를 복용하다가 갑자기 중단했을 때
일시적으로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체리듬 문제
잠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이 일정해야 잠을 잘 잘수 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건 이와 같은 리듬이 깨졌을 때 불면증이 유발됩니다.
대표적인 예로 시차가 있는 지역을 여행할 때 일시적으로 불면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문제
수면중에 나타나는 방해하는 사고와 행동을 평가하게 될 것입니다. 그 평가에 따라 잘못된 사고와 행동습관을 교정해주면 대부분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정서적 문제가 동반이 된다거나 수면무호흡증, 코골이 등 신체적 문제가 있는 경우 근본적인 문제를 교정해 주어야 치료가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확히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불면증의 치료
첫 번째로 수면을 방해하는 사고와 행동을 평가하게 될 것입니다. 그 평가에 따라 잘못된 사고와 행동습관을 교정해 주면 대부분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 니다. 하지만 정서적 문제가 동반이 된다거나 수면무호흡증, 코골이 등 신체적 문제가 있는 경우 근본적인 문제를 교정해 주어야 치료가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확히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건강한 수면을 위한 방법
규칙적인 수면
일상생활의 활동량과 자신에게 적절한 수면량을 고려하여 정해진 시간에 자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난다.
낮잠 안 자기
가능하면 낮잠을 피해야 하며 낮에 누워 있는 시간을 줄인다.
카페인, 알콜 금지
커피, 홍차, 콜라 등 카페인 함유 음료는 피해야 하며 불가피한 경우 커피는 아침에만 마시도록 한다.
약간의 술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지속적인 음주는 정상적인 수면 주기를 파괴한다.
과식 금지
수면 전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나 반대로 배가 고파서 잠이 안 온다면 따뜻한 우유와 스낵류를 소량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야간 운동 금지
오전에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은 좋으나 자기 직전에는 삼간다.
강한 자극 회피
저녁에는 외부적인 자극을 피해야 하며 TV시청 보다는 라디오 청취나 독서가 도움이 된다.
이완, 명상
이완 및 명상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더운 물 목욕
자기 전에 20분정도 더운 물로 목욕을 하여 체온을 높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입원상담전화 : 031-514-0084

병원대표전화 : 031-592-6661~3

입원접수 및 진료 24시간 가능

실시간 상담

정보를 입력하시면 전문상담원이 친절히 상담하여 드립니다.
* 필수입력정보입니다.

*
*
[자세히보기]

입원상담전화 : 031-514-0084

병원대표전화 : 031-592-6661~3

입원접수 및 진료 24시간 가능

카톡상담

정보를 입력하시면 전문상담원이 친절히 상담하여 드립니다.
* 필수입력정보입니다.

*
*
[자세히보기]
아래 아이디로 직접 문의도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ID : crmh
닫기